토트넘 in the table : 22-23 UEFA 챔피언스리그 1차전 - 

마르세유 대 토트넘 전 프리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9월 8일 목요일 새벽 4:00에 치러지는 마르세유와 토트넘의 챔스리그 1차전을 프리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챔스리그 관련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 마르세유는 이번 토트넘이 겪어야 하는 첫 번째 고비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마르세유는 어떤 팀인지 주목할 만한 선수가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토트넘 대 마르세유 챔스 경기일정

토트넘 마르세유전 경기일정 및 전력비교

토트넘과 마르세유의 UEFA 챔스리그 조별경기 1차전은 한국시간으로 9월 8일 새벽 4시에 열리게 됩니다.

경기 장소는 토트넘 핫스퍼의 홈인 토트넘 핫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리게 됩니다.

 

이번 경기의 관전 포인트는 얼마나 토트넘이 챔스리그 다전제 경기에서 유리한 위치를 가져가느냐입니다.

아시다시피 챔스리그는 조별 예선부터 2경기씩, 즉 홈에서 한번 어웨이에서 한번 치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다음번 마르세유와의 경기는 마르세유의 홈인 "벨로드롬"에서 열리게 되죠.

 

챔스리그와 같은 다전제 경기의 특징상, 홈경기에서 넣은 득점보다 어웨이 경기에서 넣은 득점이 더 높은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이번 경기에서 얼마나 상대방의 공격진들을 잘 막아내느냐가 이번 경기의 포인트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경기가 토트넘의 조별예선에서 가장 어려운 경기가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는데요.

마르세유는 올 시즌 프랑스 리그 1에서 최소 실점(3골)을 기록할 정도로 탄탄한 수비를 자랑하는 팀이기 때문에 득점이 쉽지 않을뿐더러, 이제는 손흥민과 케인에 대한 파훼법이 어느 정도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이번 경기에서 마르세유가 득점을 혹여나 선제 득점을 가져간 뒤 내려앉아 버린다면 어려운 경기를 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마르세유의 어떤 선수들을 경계해야 하는지 살펴보실까요?


2. 마르세유전에서 주목할 마르세유 선수들 

 

1) 디미트리 파예

디미트리 파예
출처 : www.si.com

이전 챔스리그 포스팅에서도 주목해야 할 선수로 꼽았던 디미트리 파예 선수입니다.

파예 선수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프리킥 능력입니다. 파예 존이라고도 불리는 영역에서 프리킥을 차게 되었을 때 그 유효 확률이 매우 높아서, 설령 득점을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다른 선수들에게 찬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좋은 피지컬과 축구 지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찬스 메이킹도 매우 좋아서 위협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 선수입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이러한 파예 선수가 이러한 장점들로 리그에서 많은 역할을 해주었기 때문에 이번 리그 준우승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지 않았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론, 오프 더 볼 상황에서의 움직임이나 수비 가담 능력이 떨어지고 상당히 다혈질의 선수라 카드 수집이 잦다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단점이 없는 선수는 아니지만, 현재 리그 1에서 도움 5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공격포인트 7위, 찬스 메이킹 2위를 차지하며 이전 발롱도르 후보에도 올랐던 선수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번 챔스리그 조별예선 토트넘 전에서도 무시할 수 없는 선수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2) 제르송 

제르송 산투스 다시우바의 모습
제르송의 모습

다음으로 주목해야 할 선수는 브라질의 제르송입니다.

제르송은 이전 무리뉴 시절 토트넘에서도 주목했던 선수로 기억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공격형 미드필더로서 브라질 특유의 발재간과 테크닉으로 마르세유의 중원에 공격성을 더하는 선수입니다.

 

전 경기인 오세르와의 경기에서도 인상적인 활약을 보여주었었는데요. 빠른 공격을 주도하고 찬스를 놓치지 않고 잘 처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탈압박 능력이 상당한 것을 보면 이번 토트넘의 중원에서 이 선수를 어떻게 마킹하느냐가 중요한 과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제르송은 전진성이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굉장히 부드러운 볼터치를 사용해서 어려운 패스를 잘 받아내고 그러한 볼터치를 사용해서 공격 찬스를 만들어 내는데 능합니다. 특히 왼발 킥 능력이 좋아서 왼쪽에서의 패스나 슈팅이 위협적이기에 주의해야 하는 선수입니다. 물론, 이선수도 이러한 장점 뒤에도 수비력이 부실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오세르와의 경기에서도 보여주었다시피 제르송은 많은 압박을 뚫고 위협적인 공격 찬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한 선수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3) 레오나르도 발레르디 

레오나르도_발레르디_아르헨티나IMAGO-Images
레오나르도_발레르디 ( 출처 :IMAGO-Images)

아까 소개해드린 선수들이 공통적으로 수비 능력이 안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왜 마르세유가 이번 시즌 단 3골 만을 허용하여서 최소 실점 팀에 오르게 되었을까요?

바로 지금 소개해드리는 발레르디와 같은 단단한 수비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르헨티나 출신의 센터백 레오나르도 발레르디는 현대 축구에서 각광받는 빌드업에 능한 오른발잡이 볼 플레잉 센터백으로 훌륭한 볼 컨트롤과 좋은 축구 지능을 바탕으로 한 위치 선정을 통해서 공격을 전개하거나. 수비 시 공격을 차단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줍니다. 스피드 역시 준수한 편으로 뒷공간을 쉽게 내주지는 않는 든든한 모습도 보여줍니다.

발레르디는 센터백 치고는 작고 피지컬이 좋지 않다는 단점을 보강하기 위해서 적재적소의 위치를 먼저 선점하여 패스와 슈팅을 차단하는 뛰어난 상황판단 능력도 갖추고 있고, 어린 나이임에도 박스권 근처나 심지어 안쪽에서의 과감하지만 깔끔한 태클을 보여주기도 해서 촉망받는 센터백으로 발전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라모스나 쿨리발리와 같은 경험 많고 월드클래스 반열에 등극한 수비수까지는 아니지만 현재에도 좋은 수비 능력을 보여주고 있고 토트넘 전에서도 유감없이 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에 주목할만한 선수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3. 경기 결과 예상

토트넘 로고

이번 경기는 콘테 감독이 챔스리그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게 될지 예상하게 되는 청사진과 같습니다.

은근히 까다로운 상대인 마르세유를 상대로 고전하게 될지 모르겠지만, 저번 풀럼과의 경기에서 어느 정도 선수들의 컨디션이 돌아오고 전술도 익숙해진 것을 고려하여 토트넘의 2:1 승리를 예상하겠습니다.

풀럼전과 마찬가지로 파예나 언급하진 않았지만 알렉시스 산체스의 한골을 허용하는 것을 생각하여 2:1로 예상해 봅니다. 

 


4. 마치며.

오늘내일 힌남노의 영향권에 대한민국 전부가 들어오게 된다네요.ㅠㅠ

축구도 중요하지만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거 잘 알고 계시죠?

항상 건강하고 다치지 않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