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트넘 in the table : 22-23 UEFA 챔피언스리그 1차전 - 

마르세유 대 토트넘 전 프리뷰 2부 : 토트넘의 관전 포인트

오늘의 포스팅은 9월 8일 목요일 새벽 4:00에 치러지는 마르세유와 토트넘의 챔스리그 1차전 프리뷰 2부입니다.

저번에는 토트넘이 주의해야 할 마르세유의 선수들을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토트넘에서 이번 챔스리그를 통해 무엇을 보여주어야 하는지, 또 어떤 선수들을 주목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콘테와 챔스리그 ( Feat. 마지막기회?)

콘테의 모습

이번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콘테 감독이 이번 챔스리스에서 자신이 유럽 대항전에도 약하지 않음을 증명할 것인가입니다.

아시다시피 콘테 감독은 유럽 최고의 명장으로 우승 청부 사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을 만큼 리그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는 감독입니다.

하지만, 유독 유럽 대항전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 감독인데요.

 

심지어, 콘테 감독이 유벤투스에 감독이었을 당시 유벤투스는 리그 무패 우승을 달성하고도 챔피언스리그 8강에 그치고 말았죠.

당시 키엘리니, 아사모아, 포그바, 요렌테, 피를로 등 리그를 넘어 세계적인 선수들이 있었음에도 8강에서 머물렀다는 것은 어찌 보면 토트넘의 이번 시즌 챔피언스 리그도 그렇게 전망이 밝지 만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겠죠?

물론, 과거는 과거일 뿐 이번 시즌 콘테가 토트넘을 챔스리그에서 높은 순위까지 끌어올려줄 사령관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이야기입니다.

이번 시즌 무패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좋은 모습을 콘테 감독이 보여주기를 기대합니다.

 

2. 오른쪽 윙백은 누가? ( Feat. 에메르송 과 스펜서)

콘테와 에메르송

현재 토트넘의 오른쪽 윙백을 맡고 있는 에메르송이 이번 챔스리그에서도 기용될지 의문입니다.

22-23 시즌 프리미어리그 1R에서 호전적인 모습으로 많은 득점에 관여했던 에메르송이 라운드를 거듭할수록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전부터 단점으로 꼽았던 크로스 문제부터 퍼스트 터치와 골 전개에 관한 단점들이 점점 더 드러나고 있습니다.

손흥민에게 골이 전달되려면 아무래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전개되는 루트가 가장 이상적인데, 에메르송은 자신의 피지컬 와 전진성만을 강조하는 직선적 공격 루트를 고집하다 보니 이게 먹힌다 하더라도 공격수들이 공을 받기가 애매하고, 그렇다고 크로스를 기대하기에도 애 메르송의 크로스는 타점이 너무나도 높아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콘테 감독이 에메르송을 기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오른쪽 윙백에서 에메르송만큼 신뢰를 주는 선수가 없기 때문이 아닐까요?


당장 떠오르는 맷 도허티와 제드 스펜서는 리그 외적으로 콘테 감독에게 신뢰받을만한 행동을 보여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제드 스펜서의 모습

특히 제드 스펜서 같은 경우에는 상당히 유망한 오른쪽 윙백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 제드 스펜서는 에메르송 로열과 맷 도허티 보다 콘테 감독의 신임을 얻고 있지 못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로테이션이 필요한 현시점에 토트넘에서 오른쪽 윙백으로서 좋은 모습을 각인시킬 필요가 있겠죠?

 

이전 노팅엄 포레스트 때 보여준 정교한 터치와 젊은 선수 다운 스피드와 드리블을 챔스리그에서 보여준다면 분명 에메르송 로열 대신 오른쪽 윙백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3. 손흥민의 첫 골은 챔스리그에서!

손흥민의 모습

이번 경기에서 주목해야 할 선수로 바로 대한민국의 스트라이커 손흥민 선수입니다.

손흥민 선수는 아직까지 리그에서 득점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번 풀럼전에서 아쉽게 위쪽 골대를 맞히는 슈팅을 보여줌으로써 아직까지 슈팅 능력이 죽지 않았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이번 시즌 들어서 체중을 증량하여 피지컬 적인 부분들을 보강하여서 저번 시즌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린 모습을 보였지만, 풀럼전에서 거의 토트넘 박스부터 하프라인 넘어까지 이어지는 드리블을 보여줌으로써 돌파 능력까지 계속 갖추고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마르세유 전 이후 바로 뒤의 리그 경기가 맨시티 전이라는 것도 손흥민 선수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현재 맨시티가 홀란드를 앞세워 리그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손흥민 선수가 좋은 폼으로 맨시티를 또 한 번 잡아 준다면, 이번 시즌 부진이라는 말이 쏙 들어갈 것 같은데요.

이번 챔스리그 마르세유 전에서 먼저 골맛을 보고 맨시티 전에 들어간다면 더욱 예열된 손흥민의 모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4. 마치며..

콘테의 토트넘이 이번 챔스리그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보여줄까요?

이번 마르세유전에서 그 청사진을 그려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